이준석 전 최고위원. 연합뉴스
이준석 전 최고위원. 연합뉴스
이준석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최고위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은 정당했다"고 밝혔다.

이 전 최고위원은 21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직 대통령 사면을 요청한 것과 관련 "탄핵은 정당했다는 게 제 공식 입장"이라며 "형량 문제는 좀 과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 시장과 박 시장의 사면 요청이 '시기 부적절'하다고 분석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지금 시점에서 임기 말이 되면 문 대통령께서도 국민 통합에 대한 메시지를 내실 때가 올 거고 그때 대통령께서 먼저 꺼내게 놔뒀어야지 그거를 왜 야당이 먼저 꺼내나. 저는 전술적 실패라고 본다"고 언급했다.

그는 "예를 들어 30년을 살 정도의 범죄인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사면을 논하기에는…저희 당에서 이거(사면)를 먼저 꺼냈을 경우 '아, 선거 이겼더니 가장 먼저 하는 게 그거냐'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어서 저 같으면 안 했을 거다"고 설명했다.

또 이 전 최고위원은 이 자리에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최근 '페미니즘'을 두고 설전을 벌이고 있는 것에 대해 "원래 그러고 잘 논다. 사석에서 만나도 티키타카라고 하는 그런 대화를 주고 받는다"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