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연합뉴스
방송인 김어준 씨가 더불어민주당의 4·7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이 '조국 사태와, 추미애 전 장관과 윤석열 전 총장 문제, 부동산 실책'이라고 한 김해영 민주당 전 의원을 향해 "선거에 가장 도움이 안 됐던 분들이 가장 도움이 안 될 말을 가장 먼저 나서서 한다"고 비판했다.

김 씨는 9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소신파가 아니라 공감대가 없어서 혼자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씨는 전날 민주당 지도부가 선거 책임을 지고 총사퇴한 것을 놓고 "정당의 대응은 당연한 것"이라며 "원래 선거를 지는 쪽에선 대체로 선거에 가장 도움이 안 됐던 분들이 가장 도움이 안 될 말을 가장 먼저 나서서 한다"고 했다.

이어 "(이들을) 소신파라고 띄워 주는데 이분들 말대로 하면 대체로 망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 전 의원은 "민주당이 압도적으로 유리한 위치에서 이토록 짧은 시간 만에 국민에게 신뢰를 잃었다"며 "제대로 된 성찰과 혁신을 위해서는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조국 사태와, 추미애 전 장관과 윤석열 전 총장 문제, 부동산 실책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국 사태에서 저는 우리 민주당이 너무나 큰 실책을 범했다"며 "저는 지금도 당에서 조국 전 장관을 왜 그렇게 지키려 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와 같은 국민적 저항 속에서 조 전 장관을 밀어 붙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면서 "불법 여부를 떠나 조국 전 장관이 보여준 자녀 교육에서의 일반적인 행태를 뛰어 넘는 특권적 모습은 우리 사회의 격차를 줄여나가는 것을 핵심 과제로 삼은 우리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도저히 옹호할 수 없는 것이었다"고 규정했다.

김 전 의원은 "조국 전 장관 임명에 대한 국민들의 반대 여론이 높아지자 지도부는 ‘조국 반대’는 ‘검찰 개혁 반대’이고 이는 ‘적폐 세력’이라는 프레임을 가지고 나왔다"면서 "검찰개혁은 핵심적인 부분이 입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검찰개혁을 조국이 아니면 할 수 없다는 것은 참으로 정직하지 못한 주장이었다"라고 털어놓았다.

이어 "21대 총선 당시에는 청년 인재를 영입해 놓고 조국 사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이 무서워 한동안 청년 영입 인재들이 인터뷰를 못하게 되는 촌극까지 벌어졌다"면서 "처음 한 사람이 조국에 관한 질문에 조국을 옹호하자 국민에게 비난을 받았고, 다음 영입 인재가 같은 질문에 이번에는 조국에 비판적인 언급으로 당원들에게 비난을 받게 되자 당에서 취한 조치였다"고 폭로했다.
방송인 김어준 씨/사진=연합뉴스
방송인 김어준 씨/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 조국 한 사람을 지키기 위해 이상한 프레임을 만들어서 국민들을 갈라치고 갈등을 조장했음에도 이후 당에서 누구 하나 제대로 책임지는 사람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문제와 관련해 "추 전 장관의 거친 언행과 절차를 지키지 않는 막무가내식 장관직 수행을 당에서 제지하지 못했다"며 "윤석열 전 총장을 무리하게 쳐 내려다 법원에 의해서 번번이 제동이 걸리면서 결국 대통령의 사과에까지 이르게 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당 정부에서 부동산 격차를 비롯해 우리 사회의 격차가 오히려 확대된 측면이 있다"며 "너무나 뼈아픈 대목이다"라고 자성했다.

'시무 7조' 국민청원으로 전국적으로 명성을 얻은 조은산 블로거는 "김어준은 털 많고 탈 많은 음모론자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조은산은 자신의 블로그에 "그의 방송을 마치 성지 순례하듯 찾아다니고 심지어 ‘그가 없는 아침이 두려운가’라는 헛소리까지 쏟아내는 여권 인사들과 박 후보에게서 중도층은 과연 무엇을 느꼈을까. 그의 방송에 출연했다는 것 자체가 이미 중도층의 표를 발로 걷어찬 것과 같은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뉴스공장을 과대평가하며 국민을 과소평가했다"는 점 또한 민주당 패배 원인 중 하나로 들었다.

지난 4.7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은 민주당에 그야말로 압승을 거뒀다. 25개 자치구 모두 오세훈 시장을 선택했다.

이 같은 결과에 책임을 지기 위해 민주당 지도부 전원이 사퇴한 상태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