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패 관측' 여권, 대혼돈 속으로…벌써 당청 책임론 비등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은 4·7 재보궐선거 투표 직후 발표된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를 접하고 엄청난 충격에 빠졌다.

서울·부산시장 모두 수성에 실패한 것으로 나타난데다, 제1야당 국민의힘과 박빙의 승부를 벌이기는커녕 두 자릿수 이상의 큰 격차로 참패할 것으로 예측된 탓이다.

본격적인 대선 정국을 앞두고 매서운 '정권 심판론' 정서가 확인됐다는 점에서, 강경 일변도의 국정 기조를 이끌어온 당정청 수뇌, 특히 친문 주류를 향한 책임론이 들끓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일단 민주당은 이번 선거로 드러난 민심을 무겁게 받아들이며 뼈를 깎는 쇄신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흔들리는 소극적 지지층을 다시 붙들어 대선 투표장으로 이끌어야 한다"며 "쇄신하는 정부 여당의 모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미 내달 초 당대표 선출을 위한 5·9 전당대회, 김태년 원내대표 후임을 뽑을 경선 등이 줄줄이 예정돼있어 지도부 교체를 통한 당 운영기조 변화는 필연적이다.

특히 부동산 투기와 시장 과열을 막지 못한 규제 중심의 정책, '추미애-윤석열' 갈등 사태를 불러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 강행 등 검찰개혁 추진 기조에 수정과 보완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하지만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의 성추행 사건으로 치러진 이번 서울·부산 재보궐에 당헌을 개정하면서까지 후보를 공천한 이낙연 전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어떤 방식으로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지도부 인사는 "패배 결과에 따른 혁신 의지를 보여주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최고위 총사퇴 필요성을 거론했지만, 다른 의원은 "질서있게 상황을 수습해야 한다"며 반대 견해를 내비쳤다.

당대표 대행을 맡고 있는 김 원내대표가 조기 사퇴해 차기 경선을 앞당기거나, 비대위를 꾸려 전당대회 전까지 당 수습을 시도하는 방안도 거론되지만, 반론도 만만찮아 향후 갈등이 표면화할 수 있다.

오는 9월로 예정된 대통령후보 선출이 제대로 진행되겠느냐는 '경선 연기론'도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여기에 문재인 정부의 정책·개혁 기조를 어느 정도 유지하고자 하는 친문 주류와, 문재인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원하는 쇄신파 등으로 나뉘어 노선 경쟁까지 벌인다면 당이 내분 양상으로 치달을 수도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