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1일 "(대구 출신) 대통령이 나왔음에도 대구 경제는 전국에서 꼴찌"라고 말해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게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됐다.

민주당 부산시장 보궐선거 선거대책위원회 미래비전위원장인 이광재 의원은 이날 부산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40년간 박정희·전두환·노태우·이명박·박근혜 대통령이 나왔음에도 지금 대구 경제는 전국 꼴찌다. 왜 그럴까"라고 발언했다.

그러면서 "사람을 보고 뽑은 게 아니고 당을 보고 뽑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광재 의원은 "국민의 삶을 위해서 노력하는 정치가 아니라 공천 받느라 정신 없는 정치인들을 만들어서 오늘날 대구 경제가 꼴지인 것"이라며 "부산 경제가 일어나려면 사람을 보고 뽑아야 미래가 생긴다"라고 김영춘 민주당 부산시장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즉각 논평을 내고 "대구시민의 신성한 투표권을 모독한 발언"이라며 "이광재 의원과 민주당은 석고대죄하고 망국적 구태정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천박한 서울', '초라한 부산' 등 앞서 민주당 지도부의 발언을 인용하며 "어디가 끝인지 모를 정도로 터져나오는 지역주의 발언"이라며 "선거가 어려워지다 보니 지역감정까지 동원한다"고 비판했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