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왼쪽부터)와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김진애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왼쪽부터)와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김진애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국회사진기자단
여권의 서울시장 단일 후보가 17일 최종 결정된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김진애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16일부터 이틀간 여권 후보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에 들어갔다.

박 후보와 김 후보는 단일화 여론조사가 시작된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을 함께 찾아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등을 면담했다. 두 후보는 김 위원장에게 근로자의 날 명칭을 노동절로 변경하는 것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후보는 “김 위원장이 (근로자의 날을) 노동절로 확실히 바꾸고 공무원까지 다 쉴 수 있는 제도를 제안했다”며 “노동자의 날로 바꾸는 것을 둘이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박 후보는 “서울시 산하기관 노조는 한국노총 소속”이라며 “노동절에 공무원도 함께 쉬는 것에 적극적으로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한국노총과의 면담에서 공약으로 내세운 ‘주 4.5일제’ 도입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주 4.5일제를 서울시 산하기관, 안전을 담당하는 부분부터 강력하게 밀고 나가서 주 4.5일제가 한국 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특히 안전담당 부서에서 주 4.5일제를 하게 되면 새로운 일자리가 마련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박 후보가 제안한 ‘LH(한국토지주택공사) 특검’ 도입을 야당이 수용한 것에 대해서는 “진작에 받았어야 했는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답변이 너무 늦었다”며 “그동안 수 계산을 많이 해서 무엇이 유불리인지 따져 받는 것 아니냐”고 날을 세웠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등 야권 후보에게 밀린다’는 지적에는 “선거는 원래 한 번씩 부침이 있다”며 “이런 위기를 어떻게 기회로 만드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답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