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투기 의혹과 관련해 "투기 전모를 다 드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12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LH투기 의혹 1차 조사 결과는 시작일 뿐으로, 지금 드러난 것은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공직자와 LH 임직원 가족·친인척을 포함해 차명 거래 여부도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조사로 부동산 적폐를 청산하고 공정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이 공감할 수 있을 만큼 끝까지 수사해야 한다"며 "명운을 걸고 수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국민의 분노를 직시하고 부정한 투기 이익을 환수할 수 있는 방안도 신속히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 정부 합동조사단의 1차 조사 결과 발표를 두고 '변죽만 울렸다'는 비판이 쏟아진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여론이 악화한 것을 고려해 더욱 강도 높은 조사를 실시해 부패를 뿌리 뽑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 아산 경찰대학에서 열린 신임경찰 경위·경감 임용식에서도 "공공기관 직원과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사건은 국가수사본부의 수사역량을 검증받는 첫 번째 시험대"라며 "우리 사회의 공정을 해치고 공직사회를 부패시키는 투기행위를 반드시 잡아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