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뉴스1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뉴스1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사진)은 13일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특별사면과 관련해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해야한다"고 밝혔다

최재성 정무수석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한 의견을 묻자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고, 고유권한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력이기 때문에 국민이란 두 글자를 빼고 생각하기 힘들다"며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 참모들과 사면 논의 안 한다며 선 그어

최재성 정무수석은 "여당은 (두 전직 대통령의) 사과와 반성을 이야기했고, 박 전 대통령은 사과하지 않았지만 당에서는 했다. 그런데 야당 일각에선 '정치재판이고 잘못된 재판인데 무슨 사과 요구냐'고 한다"며 "다 충돌하는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면은 보통 대통령이 생각이 정리된 다음 실무적 작업에 들어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미리 말씀하지 않는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사면에 대해 참모들과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부연했다.

앞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올해 초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 논의를 건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당 안팎의 친문 강경파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히면서 하루 만에 "국민의 공감대와 당사자 반성이 중요하다"며 사실상 논의가 중단됐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에서는 정치재판을 해놓고서는 당사자 반성을 요구한다며 비겁하고 잔인하다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뉴스1

지지율 하락 두고는 "안팎으로 상황 어렵고 안 좋아"

최재성 정무수석은 최근 문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취임 후 최저치 수준을 나타내는 것에 대해선 "신경이 쓰이는 정도가 지지율 자체에 매달리는 것보다 국민들의 신뢰와 응원을 더 받아야겠다는 각오를 새롭게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매우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안팎으로 상황이 어렵고 안 좋다"며 "(집권) 마지막 해라 4년간 문재인 정부의 궤적에 대해 어떤 분들은 가혹할 정도로 평가를 낮게 하는 것들이 다 반영된 것"이라고 바라봤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제, 부동산 등 상황이 아직 종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받은 평가"라며 "다시 국민들의 응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런 각오와 생각을 갖고 일한다"고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