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을 탈당한 무소속 김병욱 의원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턴 비서 성폭행 의혹을 제기한 유튜브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를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을 탈당한 무소속 김병욱 의원이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턴 비서 성폭행 의혹을 제기한 유튜브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를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9일 국민의힘을 향해 "범죄 혐의에 대해 꼬리자르기식 탈당과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범죄에 관대한 정당으로 각인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신영대 민주당 대변인은 9일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힘은 새누리당의 성추문 오명을 이어갈 생각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신 대변인은 "국민의힘이 성폭행 의혹을 받는 김병욱 의원의 꼬리자르기 탈당에 이어 성추행으로 대학에서 정직 처분을 받은바 있는 정진경 교수를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했다"면서 "과거 갖은 성추문에 휩싸였던 새누리당 시절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여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인턴 성추행 사건, 박희태 전 국회의장의 골프장 캐디 성추행, 서장원 전 포천시장의 성추행 및 무마시도, 심학봉 전 국회의원의 보험설계사 성폭행 혐의 등 모두 국민의힘의 전신인 새누리당 시절 벌어진 사건이다"라며 "제수 성폭행 혐의로 탈당했던 김형태 전 새누리당 의원과 김병욱 현 국민의힘 의원은 지역구마저 동일하여 평행이론을 증명하는 듯한 모습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권력형 성범죄의 2차 가해를 막기 위한 입법을 이루겠다며 국민의힘에 입당한 이수정 교수는 김병욱 의원의 성폭행 혐의를 두고 보궐선거와 연계한 음모론성 발언과 피해자에게 미투를 하라는 식의 2차 가해성 발언을 했다"며 "박덕흠, 전봉민 의원에 이어 김병욱 의원까지 범죄와 관련된 모든 의혹에 대해 어떠한 조사와 징계 없이 당사자의 꼬리자르기식 탈당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 대변인은 "국민의힘이 새누리당의 오명을 이어갈 것이 아니라면 102석의 제1야당으로서 국민께 사죄하고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계속되는 국민의힘 소속 의원의 범죄 혐의에 대해 꼬리자르기식 탈당과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국민의힘은 범죄에 관대한 정당으로 각인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이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잇단 성추문으로 4월 재보궐선거가 열리게 된 것과 관련 야당의 공격을 감내해 오던 민주당의 반격이라 할 수 있다.

지난 5일 최형두 국민의힘 대변인은 남인순 의원에 대해 "비공개 단체 대화방에서 성폭력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명명하며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범죄를 은폐하려던 민주당 여성의원들"이라고 비난했다.

최 대변인은 "‘피해호소인’ 아닌 ‘피해자’와 여성단체에게 정중하고도 분명히 사과부터 해야 한다"며 "민주당 서울시장의 성범죄 사실, 은폐 과정, 끝까지 성범죄로 인정하지 않으려던 행태는 결국 심판을 받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남인순 의원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피해자 측 움직임을 유출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남 의원은 "(박 전 시장의)피소 사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고 유출한 바 없다"라면서 "다만 저는 7월 8일 오전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전화로 '박 시장 관련 불미스러운 얘기가 도는 것 같은데 무슨 일 있느냐'고 물어본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