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 환노위 8년간 몸담아…'화관법' 입법 주도
신임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55·사진)이 지명됐다. 국회에서 꾸준히 기후위기 대응에 목소리를 내온 만큼 정부가 내년부터 본격 추진하는 탄소중립 이행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한 후보자는 개각설이 돌 때마다 환경부 장관 물망에 올랐다. 환경공학으로 학·석사 학위를 취득한 데다 제19대 국회의원으로 여의도에 입성한 이후 8년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몸담아왔기 때문이다. 한 후보자는 기후위기 대응 분야에 특히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9대 국회부터 국회기후변화포럼에 참여해 현재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올 7월 ‘기후위기 비상 대응 촉구 결의안’을 대표 발의해 9월 한국이 세계 16번째로 기후위기 대응을 선언하도록 이끌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10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데도 영향을 미쳤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0일 브리핑에서 “한 후보자는 탁월한 전문성과 업무 추진력을 바탕으로 당면 현안인 기후위기에 대응한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을 역점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동운동가 출신으로 화학물질 관리 등 산업계 환경대책에도 관심을 기울여왔다. 2013년 화학물질관리법(화관법) 입법을 주도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 약력

△1965년 충북 단양 출생
△부산대 환경공학과
△영국 노팅엄대 산업공학 박사
△19대~21대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