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정의당이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사진)의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 관련 발언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장혜영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18일 국회 브리핑에서 "정말로 (구의역 사고로 사망한) 김군이 조금만 신경 썼었으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될 수 있었냐"면서 "외험의 외주화와 구조적 재난을 개인의 실수로 치부하는 안일하고 부당한 현실 인식"이라며 변 후보자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박성민 국민의힘 의원실이 입수한 2016년 SH공사 회의록에 따르면 당시 SH공사 사장이었던 변 후보자는 구의역 사고를 두고 개인 과실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변 후보자는 이 사고와 관련해 "정말 아무것도 아닌 일이고 걔(김군)만 신경 썼었으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될 수 있었는데 이만큼 된 것"이라며 "이게 시정 전체를 다 흔든다"고 말했다.

이 사고는 비정규직 정비 직원이었던 김군(당시 19세)이 홀로 구의역 스크린도어 수리를 하다가 승강장에 진입하던 열차와 스크린도어 사이에 끼어 사망한 사고다. 대법원은 지난해 11월 사용자 측의 지휘·감독 부실 책임을 인정했다.

장 대변인은 이에 대해 "변 후보자는 부끄럽지도 않나"며 "스스로 잘못된 과거 발언에 대해 뉘우치고 오늘도 어딘가에서 위험과 죽음을 무릎쓰고 위태롭게 일하고 있는 모든 김군에게 진심을 담아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한 편의 시를 비판 논평으로도 내놨다. 심보선 시인이 쓴 '갈색 가방이 있던 역'이란 제목의 시다. '작업에 몰두하던 소년은 스크린도어 위의 시를 읽을 시간도 달려오는 열차를 피할 시간도 없었네'란 문장으로 시작한다.

정의당이 변 후보자의 발언을 정면으로 비판하면서 변 후보자가 이른바 정의당 '데스노트'에 올라갈지도 주목된다. '데스노트'는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 정의당이 인사청문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리면 낙마하는 일이 반복돼 생긴 용어다. 다만 정의당은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 때 여권을 편들며 조 전 장관을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아 당 안팎의 거센 비판에 직면하기도 했다.

이날 공개된 2016년 회의록에 따르면 변 후보자는 공공주택 입주민들을 언급하며 "못사는 사람들이 미쳤다고 밥을 사 먹냐"고 발언하기도 했다. SH공사 주관 건설현장의 평일 주 40시간 노동에 대해선 "(건설노동자들이) 하루 벌어먹고 사는데 월화수 비가 와버렸다. 그리고 우리 공기(공사기간)도 급해. (노동자들은) 토요일 일요일 일해서 돈도 벌고 우리는 공기도 맞추고 싶은 건데 5일만 하라는 건 '비 많이 오는 날 너 굶어라' 이런 이야기와 마찬가지고 우리는 일을 못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와 법정 근로시간 준수 등을 외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 기조와는 상반되는 발언이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변 후보자 사태에 대해 "이 정부는 정말 권력에 빌붙은 기회주의자만 잘도 골라내는 재주가 뛰어나다"라고 했다. 유승민 국민의힘 의원은 "인간의 존엄, 생명의 가치에 대해 최소한의 배려와 존중도 없는 이런 사람을 후보자라고 내놨냐"라고 했다. 국민의당도 이날 논평에서 "'사람이 먼저다'가 국정철학인 문재인 정부의 국무위원이 되기에는 너무나 자가당착적인 인사"라고 비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