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대화 주재…"희귀·난치병 환자에 기회의 문 넓혀야"
정총리 "안전성 확보된 첨단재생의료 시술 제한적 허용 검토"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첨단재생의료와 관련해 "임상연구 결과 위험도가 낮고 안전성이 확보된 기술에 대해 제한적으로 의료시술을 허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보건복지부에 지시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정 총리는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연 제27차 목요대화에서 의료계·시민단체 관계자 및 박능후 복지부 장관,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과 줄기세포·유전자 치료 등 첨단재생의료 접근성 확대 방안을 논의하고 이같이 주문했다.

첨단재생의료는 인체의 세포 등을 이용해 손상된 조직과 장기를 치료하거나 재생시키는 의료기술로, 정 총리는 지난 7월에도 이 주제로 목요대화를 열었다.

정 총리는 "첨단재생의료는 안전성과 고가의 치료비에 대한 우려가 있고 생명 윤리 문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도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치료 받을 권리를 좌시해선 안 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정총리 "안전성 확보된 첨단재생의료 시술 제한적 허용 검토"
그는 "치료법이 없어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줄기세포나 유전자 치료 같은 첨단재생의료는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지만, 국내에선 규정에 막혀 환자들이 해외 원정 치료를 선택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희귀·난치병 환자가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기회의 문을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며 "안전성 측면에서 철저한 심의는 물론, 장기적인 추적 조사 등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