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장관 -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장관 -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장관의 지휘를 받는 법무부 과장들이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청구와 직무배제 명령에 반대하는 집단행동에 가세했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 소속 과장 10여명은 전날 긴급모임을 갖고 추미애 장관에 항의하는 서한을 작성했다. 이들은 추미애 장관과의 면담을 요구했지만 만나지 못했고 고기영 차관을 통해 항의 서한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서한에는 윤석열 총장 징계청구와 직무정지, 윤석열 총장에 대한 수사 의뢰 등이 부당하다는 내용이 담겼으며 법무부 과장 대부분이 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법무부 검찰국 소속 검사들은 심재철 검찰국장을 찾아가 총장 직무배제를 재고해달라며 항의한 바 있다. 검찰국 소속의 한 검사는 윤석열 총장 징계 항의 차원에서 연가를 내고 현재 출근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법무부 감찰담당관실에 파견돼 윤석열 총장 감찰을 맡았던 이정화 대전지검 검사(연수원 36기) 역시 전날 "윤석열 총장에 대한 혐의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으나 삭제됐다"고 주장하는 글을 검찰 내부 통신망에 올렸다.

이정화 검사는 해당 글에서 "총장님에 대한 수사의뢰 결정은 합리적이고 법리적인 검토 결과를 토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그 절차마저도 위법이라는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며 "당초 파견 명령을 받아 이 업무를 시작하면서 가졌던 믿음을 더 이상 가질 수 없게끔 만들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