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뉴스1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뉴스1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18일 "호텔을 전세 주택으로 만든다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황당무계 그 자체"라며 "국민이 원하는 건 맘 편히 아이들을 키우고 편히 쉴 수 있는 주거공간이지 환기도 안 되는 단칸 호텔 방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호텔과 주거용 아파트는 기본 구조나 주거 환경 자체가 완전히 다르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전날 이 대표는 관훈클럽 주최 토론회에서 부동산 문제에 대한 대책을 묻는 질문에 "호텔 중에서도 관광산업 위축으로 (매물로) 나온 경우가 있다. 호텔 방을 주거용으로 바꿔서 전월세 (주택으로) 내놓는 정도가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하 의원은 "교통과 교육을 포기한 이 대표 대책은 서민들한테 닭장 집에서 살라는 말이나 똑같다"며 "특히 해운대와 같은 관광지에는 지금도 호텔을 아파트로 개조해 투기장화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사실상 아파트인 레지던스호텔이 우후죽순으로 들어서서 주민들이 큰 고통을 겪고 있다"며 "이 대표 주장은 이런 편법을 국가에서 조장하자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하 의원은 "규제를 해도 부족한데 집권당 대표 입에서 교통지옥, 교육지옥, 관광지옥의 문을 열겠다는 것"이라며 "잘못 끼운 부동산 대책, 더 이상 만신창이로 만들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관광지역 호텔을 아파트로 개조하거나 레지던스호텔로 바꾸는 행태를 금지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한다는 계획이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