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완화…자율만큼 책임 커져"
문재인 대통령(사진)은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거리두기 1단계 완화 결정에 대해 “우리가 코로나19를 방역의 통제 속에 둘 수 있다는 자신감에 근거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자율성이 커진 만큼 책임성도 함께 높일 것”이라며 방역수칙 위반에 따른 책임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세계 하루 확진자 수가 35만 명을 넘어서며 최대 기록을 갱신하고 있고 이에 따라 각국에서 여러 가지 비상조치를 강화하는 상황이지만 한국은 매우 예외적으로 선방하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국민의 힘’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인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우리는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강한 면모를 보여주며 위기에 강한 나라, 대한민국으로 국가적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며 “모두가 국민 덕분”이라고 공을 돌렸다.

다만 1단계 완화로 인한 재확산 우려를 나타내며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한순간의 방심이 걷잡을 수 없는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여러 차례 경험했고, 다시 원상회복하기가 얼마나 힘든 일인지도 잘 알고 있다”며 “국민들께서 유지되는 방역조치와 안전 수칙을 잘 지켜줄 것을 다시 한번 특별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가슴이 아픈 것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국민께서 경제적 고통을 겪고 있는 점”이라며 “이번 거리두기 단계 조정이 일자리를 잃거나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분, 여행 예술 등 코로나19의 직접적 타격을 받는 업종과 중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다시 힘을 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