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근 "박근혜 때는 월북 시도 민간인 사살"
설훈 "교전도 아닌데 새벽에 대통령에 보고할 내용인가"
與 "北에 대포 쐈어야 한다는 건가" 정쟁 중단 촉구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서해상 실종 공무원 피살사건과 관련, "비극적 사건을 이용한 정쟁을 중단하라"며 야권을 압박했다.

국회 차원 대북규탄결의안이 야권의 '거부'로 무산됐다는 점을 부각하는 데에도 주력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힘은 이 사건이 발생한 뒤 냉전 본색을 유감없이 드러내고 있다"며 "소모적 정쟁을 멈추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국회 역할을 함께 찾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야당은 공무원 사망 사건을 이용해 분초 단위로 북풍 정치를 일삼는데, 장외투쟁은 국민에게 어떤 감동도 주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북규탄결의 무산과 관련해서도 "야당이 정쟁을 위해 반대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수석은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왜 강경한 군사적 대응을 하지 않았느냐'고 하는데, 연평도와 백령도에서 북한 해군 함정에 K55 대포를 쏘라는 것인가"라며 "상식적이지 않은 제안들을 한다"고 비판했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피살 공무원의 월북 정황을 놓고 야당과 유족에서 반론을 제기하는 것과 관련, 페이스북 글에서 "월북은 반국가 중대 범죄"라며 "박근혜 정부 때 40대 민간인이 월북하려다 우리 군에 사살당한 사례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민희 전 의원은 공무원의 친형 이래진씨의 기자회견 보도를 링크하면서 "북한 수역으로 우리 군이 넘어가 구출하란 것인가"라며 "가슴이 아픈 것, 월북 사실을 상상할 수 없는 심정을 이해하나, 이건 아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여당은 특히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대응이 미흡하지 않았냐는 지적에 적극적으로 방어막을 쳤다.

설훈 의원은 전날 KBS 방송에 출연, "(사건 발생 당시) 새벽 1시에서 3시 사이 NSC(국가안전보장회의)가 있었는데, 대통령이 참석을 안 했다.

꼭 참석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새벽에 주무시는데 '이런 사안입니다' 하고 보고할 내용인가, 교전 상태도 아니었다"며 "아침 8시 보고를 했다.

뭐가 잘못됐나"라고 되물었다.

민주당은 이날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민간인 피격사건 팩트체크'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올려 정부의 늑장대응 여부, 북한 사과의 속내, 문 대통령의 종전선언 언급 등에 대한 비판과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