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사진=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사진=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17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아들의 군 특혜 의혹을 파고든 야당 의원들을 향해 "억지와 궤변", "근거 없는 세 치 혀" 등 강경한 표현을 쓰며 맞섰다.

추 장관은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어떤 책임을 지겠나'라는 국민의힘 김승수 의원의 질의에 "억지와 궤변은 제기한 쪽에서 책임을 져야 하지 않을까"라며 "무한 인내로 참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당직사병 현모씨의 아들 관련 제보에 대해 "아들과 다른 중대 소속으로 이른바 '카더라'"라며 "군인은 다른 중대 사람을 '이웃집 아저씨'라고 칭한다고 한다. 이웃집 아저씨의 오인과 추측을 기반으로 한 제보였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김 의원이 "검찰 소환에 응할 것인가"라고 묻자 "혐의의 구체적 근거와 단서가 있어야 하는데 정쟁과 정치공세를 노려 몇 달을 끌고 온 것"이라고 답했다.

추 장관은 김 의원이 한숨을 내쉬며 "들어가라"고 한 후에도 국무위원석으로 돌아가지 않고 "공정은 근거 없는 세 치 혀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는 걸 국민은 잘 알고 계실 것"이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또 보좌관 청탁 의혹을 집요하게 캐묻는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에게 "가정을 전제로 추궁한다"고 반발했다.

그는 최 의원이 "보좌관 청탁 전화 사실을 들었나"라고 물은 데 대해서도 "일단 사실이 전제돼야 한다"며 "가정을 전제로 국민 여론을 만들고 있다"고 일축했다.

추 장관은 장녀가 운영하던 식당에서 정치자금을 사용한 사실을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이 거론하자 "초선 의원으로서 마지막 질문을 그렇게 장식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가"라고 했다.

추 장관과 야당 의원들 사이에 날카로운 신경전이 오가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의혹이 대부분 거짓으로 드러났다며 추 장관을 두둔했다.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당끼리는 충분히 건강한 비판을 할 수 있다"며 "그러나 비판을 넘어 과장과 왜곡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서영석 의원은 "국민의 짐이 아닌 힘이 돼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