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주요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주요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9일 4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을 통해 13세 이상 국민에게 월 2만원의 통신비를 일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오늘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민주당 주요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이낙연 대표가 통신비 일괄 지원을 요청했다"며 "이에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다수 국민의 비대면 활동이 급증한만큼 통신비는 구분 없이 일률적으로 지원해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긍정적으로 답하셨다"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당·정·청은 그동안 4차 추경에 담길 맞춤형 긴급재난 패키지의 일환으로 통신비 지원 문제를 협의해왔다"며 "정부는 오늘 당의 요청에 따라 13세 이상 전 국민에게 통신비를 지원하는 문제를 충분히 검토해 내일 비상경제회의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착한 임대인'에 대한 세제 혜택 연장 방안도 논의됐다. 최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세제 혜택을 연장하는 방안을 챙겨달라고 청와대 참모들에게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착한 임대료 할인분에 대해 50%의 세금 공제 혜택을 부여해왔지만 그 기한이 지난 6월 말로 종료됐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