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5주년 광복절인 15일 "모두가 함께 잘 살아야 진정한 광복"이라고 역설했다. 코로나 사태와 수해와 관련, “오늘의 위기와 재난을 반드시 국민과 함께 헤쳐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격차와 불평등을 줄여나가는 것"이라며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핵심 경제 프로젝트인 '한국판 뉴딜'의 성공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우리는 '이웃'의 안전이 '나'의 안전이라는 것을 확인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며 "우리는 '한국판 뉴딜'을 힘차게 실행하며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양 날개로 우리 경제의 체질을 혁신하고, 격을 높일 것이다"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판 뉴딜'의 핵심을 관통하는 정신은 역시 사람 중심의 '상생'"이라며 "'한국판 뉴딜'은 '상생'을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이며, '고용·사회 안전망'을 더욱 강화하고, '사람'에 대한 투자를 늘려 번영과 상생을 함께 이루겠다는 약속"이라고 말했다.

코로나와 수해에 대해서는 “선열들은 ‘함께하면 어떤 위기도 이겨낼 수 있다’는 신념을 ‘거대한 역사의 뿌리’로 우리에게 남겨주었고, 우리는 코로나를 극복하는 과정에서도 함께 위기를 이겨내며, 우리 자신의 역량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기후이변으로 인한 거대한 자연재난이 또 한 번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고 있다”면서도 “우리는 이 역시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중한 생명을 잃은 분들을 비롯하여 재난에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재난에 맞서고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기상이변이 앞으로 더욱 심해질 것까지 대비하여 반복되는 아픔을 겪지 않도록 국민안전에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며 “대한민국의 자부심이 되어주신 독립유공자와 유가족 여러분께 경의를 표하며, 오늘의 위기와 재난을 반드시 국민과 함께 헤쳐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