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호우 피해 기간 동안 소속 의원들의 행동 지침을 마련했다. 또 의원들의 이번 달 월급을 수해 복구 성금에 쓰기로 하고, 지도부 등이 수해 지역에 직접 방문해 복구 작업을 돕기로 했다.

민주당은 10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안건을 의결했다. 민주당이 마련한 호우 피해기간 의원단 행동 지침에 따르면 의원들은 지역위원회별로 현장에 대기해야 한다. 수해 복구 활동에 나설 때는 '현장 의전 및 언론 대동 금지'를 분명히 했다. 이는 최근 국회의원들이 수해 복구 현장에 방문해 '인증샷'을 찍는 일이 잇따르자 '생색내기', '정치쇼'라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행동지침에는 '불필요한 회식 및 주민모임 금지' 내용도 담겼다. 앞서 김부겸 전 의원과 김종민 의원이 호우 기간 중 술자리를 가져 논란이 됐다. 이밖에 △휴가 반납 및 재난상황실 설치·상황점검 △지역위원회별 현장대기 △당 비상연락망 항시 유지 등도 행동지침에 포함됐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소속 의원의 8월 세비의 일정 비율을 피해 복구 성금으로 기부하는 내용의 안건도 의결했다. 세비는 '국회의원의 직무 활동과 품위 유지를 위해 지급하는 보수'로 사실상 월급이다. 성금 비율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민주당은 지도부와 최고위원 후보, 의원들이 오는 13일 이후 현장 방문 및 수해복구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수해를 국민과 극복하기 위해 당 소속 의원 전원이 휴가를 반납하겠다"며 "의원들은 국회와 지역위원회별로 현장에서 대기하면서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수해복구를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