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감사원장도 '찍어내기'…면전서 "사퇴하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회 공식 회의에서 최재형 감사원장(사진)을 향해 “사퇴하라”고 촉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여권의 최 원장 ‘찍어내기’가 본격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9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동근 민주당 의원은 “최 원장이 정치적 중립을 훼손하고, ‘원전 마피아’의 입장을 반영하고 있다”며 “대통령의 국정 운영 방향이 불편하면 사퇴하라”고 말했다. 앞서 정치권에선 최 원장이 월성원전 1호기 조기 폐쇄에 대해 “대선에서 41%의 지지밖에 받지 못한 정부의 국정과제가 국민 합의를 얻었다고 할 수 있겠느냐”는 발언을 했다는 게 알려져 논란이 됐다.

회의에서 여당 의원들은 그의 친인척 관계를 거론하며 월성 1호기 감사 결과를 확정할 감사위원회에서 최 원장이 빠져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소병철 민주당 의원은 “(감사위원직을) 스스로 회피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최 원장 동서가 국책연구기관인 원자력연구소에 재직 중인 점을 언급한 것이다.

최 원장은 문제가 된 자신의 발언에 대해 “대통령 득표율을 들어 국정과제를 폄훼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며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국민 대다수가 지지한 사안’이라고 말한 것에 대한 답변이었다”고 해명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