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경제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 참여했다. 연합뉴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3일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경제에 관한 대정부 질문에 참여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집값이 11% 오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한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향해 "김 장관은 어느나라에 살고 있나"라고 비판했다.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은 23일 논평을 내고 "국회 대정부질문에 참석한 김 장관이 집값 얼마 올랐는지 아느냐는 질문에 '감정원 통계로 11%라고 알고 있다'고 답했다"며 "문재인 정부 지난 3년간 경실련에 따르면 52% 상승, 재산세만 해도 8429억원, 27배 폭증시킨 사실을 굳이 나열하지 않더라도 국민들의 인식과 동떨어져도 한참 동떨어진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기껏 11% 올라서 장관이 대통령에 긴급 호출을 당했단 말인가. 22번이나 부동산 정책을 내놓은 사달은 어떻게 설명할 건가"라며 "이 정부는 솔직하지 않다. 대(對)국민 보고 자리에서 이해가 안 되는 통계를 설득시키려면 얼렁뚱땅 넘어가지 말고 명확한 근거와 기준부터 밝혔어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 들어 서민들이 재산세 고지서에 비명을 지르고 1주택자 실수요자들에게 종부세 폭탄을 때리고도 장관은 집 가진 분들 투기꾼 취급할 뿐 진정한 사과가 없었다"며 "논리가 궁색해지는 이쯤이면 이 정부는 애꿎은 희생양을 찾고, 마침 청와대 수석, 집 팔면 유임하고 2주택자로 남으면 교체하려는 듯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던 장관의 솔선수범을 기대한다"고 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