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13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13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최근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고 백선엽 장군의 묘지 문제와 관련해 “이 분을 두고 이렇다 저렇다 얘기가 나오는거 자체를 이해하기 어렵고 심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13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백 장군은 6.25 때 나라를 구출하는데 혁혁한 공로를 세운분”이라면서 “이런분 을 놓고 정치권이 다른 얘기를 하는거 보면 과연 대한민국이 정상적인 나라가 맞느냐는 생각이 든다”며 이렇게 말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도 “백장군은 6.25 전쟁중 최후방어선에서 벌어졌던 다부동 전투, 평양 진격에서 공을 세운 분”이라며 “이분이야 말로 나라를 구한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백 장군의 묘지를 대전 현충원으로 결정했는데, 동작동으로 모시는게 맞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이분의 장례를 육군장이 아닌 국가장이나 사회장으로 해줄 걸 요청한다“며 ”국군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조문도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