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이번 총선에서 표 더 얻으며 성공적 재편성"
"민주당 지지자는 충성도 낮아…정부 정책 성과가 관건"

노무현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조기숙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문재인 정부 정책의 성패에 따라 정권 교체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조기숙 "보수, 노무현 정책 수용하면 정권재창출 기회"
조 교수는 1일 언론에 공개한 '한국 정당재편성의 역사와 기제' 논문에서 "문재인 정부는 탈물질주의를 추구했던 노무현 정부와 달리 좌파이념을 추구하고 있다"며 "경제적 좌파 의제가 쟁점화하면 민주당이 어려운 상황에 빠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박정희 정부 이후 한국 정당 역사에서 총 세 차례에 걸친 '정당재편성'이 있었다며, 현재는 그 세 번째 과정이 진행 중이라고 분석했다.

보수와 진보, 성장과 분배 이념이 충돌하는 가운데 현재 팽팽한 세력균형을 이루는 상황이라고 봤다.

조 교수는 이 구도에 관해 "현재는 정부 성과에 따라 우위 정당이 어느 쪽으로도 넘어갈 수 있는 티핑포인트(tipping point·전환적 순간)"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이 보수당(미래통합당)보다는 유리한 고지를 점한 상황이지만, 민주당 지지자는 충성도가 높지 않고 평가적이기 때문이란 이유에서다.

조 교수가 최근 "문 대통령이 지지도가 떨어지더라도 정책적으로 성공해 성공한 대통령으로 평가받았으면 한다"는 비판을 한 것은 이런 시각의 연장 선상으로 보인다.

조 교수는 여당이 압승한 4·15 총선에 대해 "보수당은 34%의 비례대표 득표율에 2016년보다 150만표를 더 얻으며 성공적으로 재편성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반면 진보의 재편성은 순탄하게 이뤄질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전망했다.

그는 "비록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시스템이 무너졌다고 하더라도, 보수가 노무현 정부가 추구했던 탈물질주의를 수용한다면 오히려 정권 재창출의 기회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라며 "20대 남성의 40%가 보수당을 지지한다는 사실은 보수당이 조금만 변화해도 젊은 층을 동원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