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미래통합당 의원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사건과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의 회고록에 담긴 북한 관련 정상회담 내용에 대한 국정 조사를 조건으로 21대 국회 원구성을 정상화하자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24일 개인 SNS에 "윤미향 사태에 이어 볼턴 회고록 파문이 터졌다"며 "덮어서는 안되고, 덮을 수도 없는 핵폭탄급 사안들로 의혹이 눈덩이처럼 쌓였으니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글을 올렸다.

박 의원은 "윤미향 사태는 윤석열 검찰을 흔들어대니 검찰 수사에만 맡길 일 아니고, 볼턴 회고록 파문은 국회 아니면 진실을 밝혀낼 주체도 마땅치 않으니 국회가 나서야 한다"고 언급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이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회고록이 사실을 왜곡했다고 한국 정부가 밝혔다'는 지적에 대해 “한국의 유권자나 미국의 유권자가 이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시점에 이런 일들에 관해 진실을 적지 않는다면 국민에게 폐를 끼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와 볼턴 전 보좌관 사이에서 진실 공방이 오가는 중이다.

박 의원은 "원구성도 못하고 표류 중인 21대 국회를 2대 국정조사로 풀자는 게 제 생각"이라며 "민주당은 18개 위원장 자리 다 뺏어가는 대신 2대 국정조사를 내놓으라"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