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김병민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회 위원장.  /뉴스1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김병민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회 위원장. /뉴스1
미래통합당이 당의 이념을 담는 정강·정책 개정 작업에 본격적으로 들어갔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그동안 꾸준히 “기득권만을 보호해온 당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겠다”고 강조해온 만큼 ‘노선 대수술’이 예고된다.

통합당 비대위 산하 ‘정강·정책 개정특별위원회’는 18일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고 정강·정책 개정을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새로운 정강·정책에는 그동안 통합당에서 우선적으로 다루지 않았던 ‘노동자’ ‘민주화’ ‘사회적 약자’ 등의 가치가 포함될 예정이다. 또 실용중도적 내용이 중심이 될 것이란 게 특위의 설명이다. 통합당은 오는 8월 초까지는 개편을 마쳐 당의 개혁의지를 담은 정강·정책을 완성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기본적으로 당이 지향하는 바는 ‘자유민주주의’”라며 “그 범주 내에서 시대 변화를 어떻게 수용할지 고민하는 게 정강·정책 개편의 주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대 변화에 적응하지 않으면 정치적으로 생존이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특위는 청년 문제 해결을 중점으로 하는 ‘미래와의 동행’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배려를 주로 논의하는 ‘국민과의 동행’ 두 분과로 운영된다. 전자에는 윤주경·박수영 의원, 김천식 전 통일부 차관 등이, 후자에는 김웅·이종성 의원, 천하람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조직위원장 등이 참여한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