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단독 개원’ 카드를 꺼내들며 미래통합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통합당은 “다수의 힘으로 밀어붙이지 말라”고 맞섰다. 원구성 협상을 둘러싼 여야의 ‘힘겨루기’가 갈수록 심해지는 모양새다.

민주 "단독 개원할 수도"…통합 "힘자랑 말라"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사진)는 1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법을 지키지 않는 국회가 재연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내일(2일) 의원총회를 열고 임시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통합당을 배제하고서라도 법적 개원일(6월 5일)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 보통 국회의장을 선출하기 위해 열리는 첫 임시회의가 국회 개원일이다. 국회의장은 재적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얻으면 선출된다. 민주당(177석)은 단독으로 국회의장을 선출할 수 있다.

민주당은 통합당이 국회의장 선출 문제를 원구성 협상 테이블에 올려 전략적으로 개원을 늦추고 있다고 본다. 김 원내대표는 ‘통합당이 동의하지 않아도 단독으로 개원한다는 뜻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5일까지 원구성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독자적으로 국회를 열어 국회의장을 선출하고 상임위원회 구성을 표결에 부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다만 민주당이 단독 개원을 통해 국회의장을 선출할 경우 ‘반쪽짜리’ 국회의장이라는 비판을 감내해야 한다. 현재 여야는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두고 서로 양보하지 않겠다며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민주당 일각에선 원구성 협상이 여의치 않을 경우 18개 상임위원장 전부를 가져가 ‘책임 정치’를 하자는 강경론도 대두되고 있다. 의장단이 상임위 구성을 표결에 부치면 통합당 없이도 본회의 통과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상임위원장을 다 가져가 성과를 내고 책임질 건 지는 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통합당은 “다수의 힘으로 일방적으로 하겠다는 의사”라고 반발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회의에서 “의장단 선출은 상임위원장 배분이 끝난 뒤 하는 게 관례”라며 “국가적 위기에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면 그 책임은 전적으로 민주당에 있다”고 했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원구성 진통은) 협상 과정 중 일어나는 일이지만 관행을 무시할 수는 없다”고 거들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