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례대표 당선인들과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례대표 당선인들과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와 한국당 당선인들이 미래통합당과 29일까지 합당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한국당 소속 20대 국회 현역의원들의 반발이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원 대표는 22일 오전 국회에서 한국당 당선인들과 만나 2시간 가량의 회의 끝에 "한국당 지도부는 당선자들의 희망과 건의 받아들여 5.29까지 합당 최선을 다한다"는 합의내용을 발표 했다. 또 합의에는 "초선 당선인 18명은 당지도부와 수임기구를 신뢰하고 합당 작업을 일임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넘어야 하는 난관은 여전히 남아있다. 통합당에서 한국당으로 당적을 옮긴 20대 현역 의원들의 의견을 모으는 의원총회를 거친후 최고위원회의에서 관련 안건을 의결하는 절차가 남아있는데, 일부 현역 의원들은 '즉시 합당'에 반대 의견을 내고 있다.

이날 역시 염동열 한국당 사무총장은 "시간이 급하지 않으니 교섭단체도 구성하고 당의 외연도 확장해서 가장 분위기 좋을 때 들어가자"는 의견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운천 의원 역시 독자 교섭단체의 장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 대표는 "한국당은 민주 정당이다. 한분 한분 말씀 다 듣는다고 강조헤서 말했고 총의를 모으는 과정을 거쳐서 최종 입장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