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민주와 협력 못할 이유 없다"…통합론에 불지피는 민주 중진들
더불어민주당 중진의원을 중심으로 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의 ‘통합론’이 또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오는 8월 예정된 민주당의 전당대회를 전후로 구체적인 논의가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은 21대 총선 이전부터 비례전용 정당인 열린민주당과 거리를 둬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민주당과는 형제당”이라며 ‘친문(親文) 적통’을 내세운 열린민주당에 “민주당을 참칭하지 말라”고 경고하는 등 최근까지도 냉랭한 분위기를 유지해왔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최강욱 신임 열린민주당 대표에게 축하 전화를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당내 분위기가 바뀌었다. 최근 민주당의 김두관 의원과 우상호 의원 등이 외부에 열린민주당과의 통합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통합론에 불이 붙었다.

김 의원은 지난 14일 개인 SNS에 “열린민주당과의 협력 문제가 문 대통령의 최 대표 선출 축하 전화로 새 국면을 맞았다”며 “열린민주당과 협력을 못할 이유가 없고 오히려 안 하는 것이 이상할 정도”라는 글을 올렸다. 우 의원도 15일 한 라디오프로그램에 출연해 “열린민주당과 민주당은 지향이 크게 다르지 않다”며 “지도부가 새로 들어서면 통합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일부 의원도 결국은 양당 간 통합 논의가 있지 않겠냐며 시기의 문제라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당내 분위기가 바뀐 것과 달리 당장 통합에 나서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열린민주당이 4·15 총선 당시 민주당 경선 탈락자를 영입해 민주당의 비례전용 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을 위협한 것에 대해 일부에서는 아직도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 역시 “총선이 끝나도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은 없다”고 선을 그은 상태여서 말을 바꾸기 쉽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이 때문에 양당 통합 논의가 본격화하는 시기는 민주당의 새로운 대표가 선출되는 8월 전당대회 무렵이 될 것이란 관측이다.

민주당은 열린민주당과의 통합 논의에 앞서 시민당과의 합당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당초 지난 15일 선거관리위원회에 합당 신고서를 제출할 예정이었지만 회계 마감 등의 문제로 18일 제출하기로 했다. 선관위는 이번 합당이 민주당이 시민당을 흡수하는 방식인 만큼 심사 후 문제가 없을 경우 당일 홈페이지에 공고하는 방식으로 합당을 승인할 방침이다.

합당이 최종 완료되면 의석수는 177석(민주당 163석, 시민당 14석)이 된다. 만일 열린민주당(3석)과도 통합할 경우 총 180석으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지정할 수 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