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오만" "등골이 오싹"…민생당 "유가족 대응 적절치 못해"
이낙연 측 "'현직 아니다'는 겸손 취지…유가족과 말다툼 상상할 수 없다"
야권, 이낙연 이천화재 유족 대화 맹공…李측 "아프게 받아들여"(종합)
야권이 6일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전날 경기도 이천 물류창고 화재 참사의 유가족과 나눈 대화 내용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미래통합당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 이 전 총리가 '제가 국회의원이 아니다', '장난으로 왔겠느냐. 저는 국회의원도 아니고 일반 조문객이다', '(사람을) 제가 모은 게 아니지 않나'라고 대답한 대화를 옮겨적고 "논리적으로 틀린 말이 하나도 없다.

그런데 왜 이리 소름이 돋나"라고 비판했다.

장 의원은 "이것이 문재인 정권의 직전 총리이자, 4선 국회의원, 전직 전남도지사, 21대 국회의원 당선자, 차기 대통령 선호도 1위인 분이 가족을 잃고 울부짖는 유가족과 나눈 대화라니 등골이 오싹하다"며 "머리만 있고 가슴은 없는 정치인의 전형, 이성만 있고 눈물은 없는 정치의 진수를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전 총리가 현직 총리로 재직하던 시절, 세월호 미수습자 5명의 장례식장에서 보인 눈물과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눈물을 참으며 읽은 기념사,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보인 눈물을 기억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 눈물들은 현직 총리로서 흘린 눈물이었나보다.

눈물도 현직과 전직은 다른가 보다"라고 썼다.

통합당 황규환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전직 국무총리로서 반복되는 화재 사고에 일말의 책임감을 느꼈고 유력한 대선 후보로 회자되는 인물이라면, 21대 국회에서 일할 국회의원이라면 유가족들에 대한 진정한 위로와 반성, 성의 있는 답변과 경청으로 임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황 부대변인은 "이 전 총리는 선거운동 마지막날 '오만한 민주당 버릇을 잡아놓겠다'고 국민 앞에 다짐했는데, 자신도 오만해진 것은 아닌지 돌아볼 일"이라고 꼬집었다.

미래한국당 조수진 대변인은 논평에서 박근혜 정부 시절 민주당이 황교안 당시 총리를 향해 내놓은 논평을 인용하며 이 전 총리를 비판했다.

조 대변인은 "이 전 총리가 즉답을 피하면서 내놓은 발언들이 화제다.

즉답이 없다는 이유로 야당 시절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기름장어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교묘히 빠져나갈 생각만 하고 있다', '국정은 총체적 난국이지만 대통령 코스프레에만 몰두하고 있는 것 같다.

대권 놀음은 그만두고 민생과 국정 혼란을 수습하는 데 전념하길 바란다'고 했다"고 쏘아붙였다.

민생당 정우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마디로 정리하면 이낙연 당선자의 알맹이 없는 조문으로 유가족들에게 큰 실망을 안겨준 것"이라며 "이 당선자가 유가족들에게 대응한 처사는 적절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박지원 의원은 광주KBS 라디오에 출연, 이 전 총리를 향해 "지금 현재 잘하고 있고, 국민들로부터 압도적 지지를 받고 있고 앞으로도 잘할 것"이라면서도 "과거 고건, 이회창 전 총리의 경우를 분석해 보면 무엇보다도 실수하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총리는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 비상경제대책본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저에 대한 비판을 아프게 받아들인다"며 "유가족의 슬픔과 분노는 아프도록 이해한다.

유가족의 마음에 제 얕은 생각이 다다를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것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한 것은 저의 수양 부족"이라며 야권의 비판에도 "좋은 충고를 해주신데 대해 감사하다"고 언급했다.

이천 분향소 현장에서 '저는 국회의원이 아니다'라고 유족들에게 말한 배경과 관련해선 "지난 몇년 동안 국회가 싸웠다는 말씀을 (유족들이) 하시길래 그것에 대해서 답을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총리 측 관계자는 "지금 현직이 아니라고 언급한 것은 책임 회피가 아닌 평소 해오던 겸손한 취지의 발언"이라며 "이 전 총리가 책임자에게 전달하겠다고 수차례 유족들에게 말한 것이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조용히 조문만 하고 오려던 것인데 (실무진) 실수로 방문 사실이 알려졌고 유족들이 기대했던 내용에 부응이 되지 않은 것 같아 아쉽다"며 "그러나 유족들과 대치하거나 말다툼을 했다는 식은 상상할 수 없다"고 밝혔다.

(끝)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