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화재 유가족 면담서 '얼굴 붉힌' 이낙연
이낙연 전 국무총리(사진)가 5일 경기 이천 물류창고 화재사고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유가족들은 이 전 총리에게 “대책을 가지고 왔느냐”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 전 총리는 이날 오후 합동분향소가 마련된 경기 이천 서희청소년문화센터 체육관을 찾았다. 조문을 마친 이 전 총리는 유가족 30여 명과 면담했다. 유가족들은 이 자리에서 “노동자들의 죽음이 계속 이어지는데 어떻게 할 거냐” 등 질문을 쏟아냈다.

이 전 총리는 “안타까운 말씀은 이해하지만 책임이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며 “여러분의 말씀을 잘 전달하고 이른 시일 내에 협의가 마무리되도록 돕겠다”고 했다. 한 유가족이 “높은 사람들이 왔다 갈 뿐 구체적 대안을 전해주지 않는다. 이럴 거면 왜 왔느냐”고 따지자 이 전 총리는 “장난으로 왔겠느냐. 저는 국회의원도 아니고 일반 조문객”이라고 답했다. 21대 국회의원 당선자인 이 전 총리는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을 맡고 있다.

“사람들 모아놓고 뭐 하는 거냐”는 유가족의 말에 이 전 총리는 “제가 모은 게 아니지 않습니까”라고 했다. 이어 한 유가족이 “그럼 가시라”고 하자 이 전 총리는 “가겠습니다”고 말하고 자리를 떴다. 면담 10여분 만이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