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연 미래통합당 의원은 통합당의 혼란에 대해 "예측 가능한 일"이었다면서 "당 해체가 근본적인 해법"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세연 미래통합당 의원은 통합당의 혼란에 대해 "예측 가능한 일"이었다면서 "당 해체가 근본적인 해법"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세연 미래통합당 의원은 총선 직후부터 당이 술렁인데 대해 "지금의 상황에 예측 안 됐던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미 당이 자체적인 능력으로 회생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게 놀랍지 않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 상황에서는 해체하는 것이 여전히 근복적인 해법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여의치 앖을 것이기 때문에 비대위로 간다면 김종인 비대유 체제가 가장 나은 방법이라고 해왔다"고 말했다.

또 "희망고문이 지속되는 것보다는 빨리 바닥을 치는 것이 더 장기적으로 낫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들었다"고 덧붙였다.

선거 참패 직후 들어선 비대위가 할 수 있는 현실적인 권한에 제약이 잇다보니 김종인 비대위가 들어선다 해도 당 구성원들이 잘 따라줄지 의문이기 때문에 차라리 바닥을 치는 것이 낫다는 설명이다.

김 의원은 통합당의 문제점에 대해 "현실 자각 능력이 상실된 결과"라면서 "지금도 사전투표 조작설에 대해 당대 많은 구성원들이 휘둘리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투표함 바꿔치기는 아니고 소프트웨어 조작일 수 있다는 분석들이 나왔는데 사실 소프트웨어 코딩을 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금방 이것이 현실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래한국당과의 합당에 대해서는 "처음 약속했던 것처럼 합치는 것이 맞다"면서 더불어시민당이 민주당과 합당 하는 것을 본 뒤 그 직후에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통합당의 대선 후보와 관련 "일단 지금의 20, 30, 40대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고, 또 대화 할 수 있는 그런 후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1970년대 생에 경제 전문가를 거론하며 자신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데 대해서는 "상당히 부담스럽다"면서 "그런 자격이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어 특별히 할 말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