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개별관광·보건협력 박차…남북관계 공간 넓히겠다"
김연철 "남북 정상 약속 이행…동해북부선 건설 '한반도 뉴딜'"
공동취재단·이준삼 기자 =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27일 "동해북부선 건설은 그 과정 자체가 (코로나 19로 어려움에 빠진)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새로운 '한반도 뉴딜 사업'"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강원도 고성 제진역에서 열린 '동해북부선 추진 결정 기념식'에 참석해서 한 기념사에서 과거 대공황 시기 미국의 '뉴딜 정책'처럼 각국 정부는 '유효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강구하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통일부는 앞서 지난 23일 김 장관 주재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동해북부선 사업을 '남북교류협력 사업'으로 인정하며 조기 착공의 발판을 마련했다.

남북협력사업으로 지정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가능하다.

김 장관은 특히 이날이 '판문점 선언' 2주년이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동해북부선 사업을 계기로 각종 남북협력사업에서도 속도를 내겠다는 뜻도 분명히 밝혔다.

그는 "정부는 하루라도 빨리 남북 정상의 약속을 다시 이행하고, 한반도 평화경제시대를 열기 위해 당장 할 수 있는 일들을 차근차근 추진하고 있다"며 "우선 남북이 마주하고 있는 접경 지역에서부터 평화경제의 꽃을 활짝 피우고자 한다.

그 첫걸음이 바로 동해북부선 건설"이라고 말했다.

이어 "동해북부선과 현재 공사 중인 동해중부선, 이미 운행 중인 동해남부선이 연결되면 마침내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중심축 중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의 혈맥이 완성된다"며 "(환동해 경제는) 새로운 동해안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환동해 경제권'은 한반도와 일본, 중국 동북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등 동해를 둘러싼 지역을 촘촘한 철도망으로 연결해 단일시장으로 묶어낸다는 구상으로, 정부는 동해선이 완성되면 핵심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연철 "남북 정상 약속 이행…동해북부선 건설 '한반도 뉴딜'"
김 장관은 대북 개별관광, 보건의료 협력,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 한반도 산림생태계 복원 등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주요 남북협력 사업들도 구체적으로 거론하며 "남북이 함께 양 정상의 약속을 이행하고 평화경제로 나아가는 여정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금이라도 남북이 뜻을 모으면 우리 국민이 이곳 제진에서 기차를 타고 군사분계선 너머 북녘땅에 닿을 수 있다"며 "다시 남북 간 철길을 따라 사람과 물류가 자유롭게 오가는 날을 꿈꾸며 정부는 남북관계 공간을 넓혀 나가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