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발엔 피멍…"기어서라도 400㎞ 종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과 박원순 서울시장을 겨냥해 “양보받은 사람들이 고마움을 표시하지 않고 오히려 실패의 책임을 덮어씌웠다”고 말했다.

4·15 총선을 앞두고 마라톤으로 국토 종주 중인 안 대표는 12일 SNS에 “모텔 방에서 퉁퉁 붓고 피멍이 든 발을 보면서 머릿속을 채운 소회를 말씀드린다”(사진)며 이같이 밝혔다. 안 대표는 “9년 전 (박 시장에게) 서울시장을 양보했을 때, 그다음해 대선에서 (문 대통령에게) 양보했을 때 선의와 희생, 헌신의 가치를 믿었다”며 “하지만 기성 정치권은 저를 ‘철수정치’라 조롱하고 유약하다고 비웃었다”고 회상했다. 이어 “양보받은 사람들도 받기 전엔 간이라도 빼줄 듯했지만, 막상 양보받자 끊임없이 지원만 요구했다”고 토로했다.

안 대표는 “그때는 이쪽 세상과 사람들을 몰라도 너무 몰랐다”며 “기성 정치의 생리는 제가 살아 온 삶의 방식과 많은 차이가 있었다”고 했다.

그는 “비록 지금 힘은 미약하지만 기득권 세력과 낡은 기성정치에 결코 지지 않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안 대표는 “어제까지 342㎞를 달렸다”며 “400㎞ 국토 종주, 뛸 수 없다면 기어서라도 반드시 이루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국민을 향해서는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작동시켜 달라”고 호소했다. 지난 1일 전남 여수에서 종주를 시작한 안 대표는 1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총 400㎞ 일정을 마무리한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