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임준 군산시장. 사진=연합뉴스
강임준 군산시장. 사진=연합뉴스
강임준 전북 군산시장(더불어민주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보건소를 찾은 시민에게 욕설을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전북 전주에 거주 중이라고 밝힌 이 모씨는 지난달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폭로했다.

이 씨는 이날 군산의 한 병원을 먼저 찾았으나 해외입국자는 보건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안내에 따라 군산시 보건소를 찾았다.

하지만 보건소 직원은 1시간 넘게 기다린 이 씨에게 "자신의 주소지에서 검사를 받아야 비용을 면제받도록 변경됐다"며 주소지인 전주에서 검사받을 것을 권했다.

이에 화가 난 이 씨는 "왜 미리 안내를 해주지 않았느냐"고 항의했다. 보건소 직원은 "시장님이 와 계시니 목소리를 낮추라"고 요청했다.

이 씨는 "추운데 1시간 넘게 떨면서 기다렸던 사람에게 사과 한마디 없이 '시장님이 여기 왔다'며 조용히 해달라는 데 어떤 사람이 화가 안 나겠느냐"고 다시 따져 물었다.

이 씨는 더 이상 말씨름할 가치가 없다고 판단해 보건소를 나와 본인 차량으로 귀가하려 했다. 보건소 다른 직원은 "오해를 풀자"며 이 씨 차를 막아 세웠다.

그때 마침 시장 차가 보건소를 출발하자 이 직원은 이 씨를 세워둔 상태로 시장 차로 향했다.

이 모습을 본 이 씨는 "시장이 간다고 다시 사람을 세워 두느냐. 시장은 사람이고 시민은 사람 아니냐"며 항의했다.

그러자 강임준 시장이 차에서 내리면서 이 씨에게 욕설을 하기 시작했다. 강 시장은 "내가 시장이다 XX야. 어린놈의 XX. 뚫린 입이라고 싸가지 없게. 저런 것은 집어넣어 버려야 해" 등 욕설을 했다.

해당 사실이 논란이 되자 보건소 직원과 강 시장이 이 씨에게 직접 사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강 시장은 "쉬지 못하고 일을 하고 있는 보건소 직원들에게 함부로 대하는 것 같아 화가 나 순간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고 욕을 했다"며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