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해외 역유입 증가에 대해 “자가격리 위반시 강제 출국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젊은 유학생들에 대한 우려가 크다”며 이 같이 말했다. 또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는 법적 강제조치”라며 “입국자들이 경각심을 가지도록 안내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정부는 오늘 0시부터 모든 입국자들의 자가격리를 의무화했다. 국내 거처가 없는 경우 정부 시설에 2주간 강제격리한다. 정 총리는 “지방자치단체 부담이 커지게 돼 걱정되지만 지역사회를 감염으로부터 지키는 핵심 수단이라는 점에서 자가격리자 관리에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국내 사정을 잘 모르거나 안전한 모국으로 돌아왔다는 안도감에 자가격리 수칙을 위반하는 경우가 있다”며 “일탈 행위는 위치추적 기반 통합상황관리시스템으로 즉시 적발된다”고 지적했다.

전날 발표한 초·중·고교 순차적 온라인 개학에 대해선 “안전한 등교를 보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차선의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또 “교육부는 각 학교가 여건에 맞춰 원격수업을 준비하고 학부모에게 준비 상황과 구체적인 수업 방식을 알려 걱정을 덜 수 있게 하라”고 지시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