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2일 '김형오 공관위'의 결정에 대해 "공천관리위원회 결정 일부를 재검토해야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안팎에서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되는 것을 봤다"며 이렇게 말했다. 황 대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공천과 관련 일부 잡음이 나오고 있다"며 "(공관위가) 많은 노력과 수고를 했지만 일부 불공정 사례가 지적되고 있고 내부 반발도 적지 않게 일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모든 공천이 완벽할 순 없지만 우리가 총선에서 뜻을 모아 압승하기 위해선 일부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공관위원장과 공관위원들도 당 입장을 열린 마음으로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석연 공관위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들의 모두 발언이 끝난 직후 최고위 회의실을 찾아 공천 후보자 경과를 보고했다. 이 의원은 회의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식으로 재심이 오면 당헌 당규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관위는 최고위가 재의를 요청하면 회의를 열어 해당 지역을 재심사하게 된다. 공관위원 9인중 3분의 2인 6인 이상이 동의하면 공천 결과가 바뀔 수 있다. 다만 그동안 공관위는 "재심을 청구한다하더라도 결과가 바뀔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공언해 왔다. 통합당 관계자는 "역대 공천에서 최고위 재의로 결과가 바뀐 사례는 없다"며 "이번에도 바뀔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