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외교부에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를 초치한 뒤 면담을 하기 위해 자리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외교부에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를 초치한 뒤 면담을 하기 위해 자리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외교부가 일본의 한국인 입국규제 강화조치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전날 일본 정부가 발표한 조치는 방역대책이 아닌 비우호적 외교조치라는 게 당국의 판단이다.

6일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취한 조치를 "비우호적이고 비과학적인 조치"라고 규정했다. 이 당국자는 "아베 신조 총리는 조치의 이유를 국민 불안감이라고 했다"면서 "비과학적 조치라고 스스로 말한 것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보건기구(WHO)가 감염병 대응에 있어 입국제한은 과학적이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언급했다.

또 한국은 일본 국민의 입국에 대해 제한을 하지 않았고 중국 또한 지방정부 차원에서 일본인들을 격리조치 하지 않고 있는데 정작 일본은 한국과 중국에 대해 입국규제 강화 조치를 적용한 점이 비우호적이고 비외교적이라는 게 이 당국자의 설명이다.

청와대가 일본에 대해서만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선 "한일관계와 한·호주관계가 같을 수가 없다"며 "양국의 코로나19 상황도 다르다"고 말했다.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일본의 수출규제 등으로 냉랭해진 관계가 일본에 강경하게 대응하는 배경임을 시사한 셈이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