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 봉쇄' 논란 홍익표, "우리가 취하고 있는 정책 전체가 봉쇄 정책"
'대구·경북 봉쇄'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지금 우리나라가 취하고 있는 정책 전체가 방역 봉쇄 정책"이라고 해명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2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당정청이 말하고자 했던 봉쇄의 정확한 의미는 뭐였느냐'는 질문에 "방역 전략 차원에서 봉쇄와 완화라는 게 있다"며 "어제 보건복지부하고 재난관리본부에서 보고 내용에 방역 정책이라는 표현이 들어와 있는데 방역 정책이라는 것은 대구 경북만을 특정한 게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지역 사회 감염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방역 당국이 취하는 일반적인 조치를 방역적 정책 차원에서는 봉쇄 정책이라고 한다. 차단과 격리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감염자, 접촉자, 확진자 등에 대해서 일부 이동 제한을 한다든지 하는 것들이 자가 관리나 격리 조치 등이 아니겠느냐"며 "이런 것들이 봉쇄 정책이다"라고 덧붙였다.

홍 수석대변인은 "봉쇄 정책이 사실상 그 단계가 지났을 때 두 가지 형태가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하나는 증상이 완화돼서 문제가 해소되는 시점 또는 더 이상 차단과 격리로 하기 어려운 시점에서는 완화 정책"이라며 "사실 감염학회라든지 10여 개 이상의 전문가 그룹에서 제안한 것은 위기 단계를 심각 단계로 상향 조정하면서 이제는 봉쇄 정책에서 완화 정책으로 가야 된다, 이런 지적"이라고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실질적으로 대구시 전체를 봉쇄한다는 것이 가능하지도 않다"고 단언했다. 그는 "정부에서도 전문가 그룹에서도 여러 차례 발표한 것처럼 도시 전체를 차단하는 방식, 그러니까 봉쇄하는 방식은 불가능하고 효율적인 방식도 아니다"라며 "여기서의 봉쇄 정책이라고 할 때는 격리와 차단, 방역적 차원의 의미고 대구 경북 지역에서 좀 더 강력하게 실시해야 된다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