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와는 방위비분담금 협상팀에 정치적 의지 부여 공감대"
왕이 만난 강경화 "코로나19에도 상반기 시진핑 방한 차질 없어"
뮌헨안보회의에 참석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5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양자회담을 한 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방한 일정에 대해 "양국이 이전에 합의한 대로 상반기 중에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후 왕 국무위원과의 양자회담 후 취재진과 만나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시 주석의 방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시 주석의 방한 문제에 대해선 양측이 계속 조율했던 대로 추진한다는 데 변함이 없다는 것을 왕 국무위원과 확인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구체적인 날짜는 좀 더 조율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전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약식 양자회담을 한 것과 관련, "방위비분담금협정(SMA) 협상 등 양국 간 현안과 북한 정세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의견을 교환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또 SMA 협상에 대해 "아직 양국 간 간격은 있지만 실무협상팀을 통해 서로의 입장에 대한 이해의 폭이 굉장히 넓어진 것 같다"면서 "양국 장관 차원에서는 협상팀들이 만나 좀 더 합의를 이뤄낼 수 있도록 정치적 의지를 부여하자는데 서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양국 간 실무협상팀이 다시 만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구체적인 협상 시기를 잡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과의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과 관련, "북핵 협상에 대해 북미 간 교착 상태가 지속되는 데 대해 아마 모두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오래 지속되어선 안 된다는 데 공감대가 컸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코로나19 사태로 국경 폐쇄 상태인데 상황 극복 후 어떻게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견인할지에 대해 이야기가 되어야 한다"면서 "오늘은 코로나19 상황 때문에 깊이 있는 이야기를 할 수 없었지만 앞으로 다양한 레벨에서 소통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왕이 만난 강경화 "코로나19에도 상반기 시진핑 방한 차질 없어"
그는 이어 뮌헨 회동이 "코로나19에 대한 각국의 대응 현황과 방향, 공조할 사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었던 좋은 기회"라고 평가했다.

강 장관은 또 "이번 뮌헨안보회의에서는 전체회의에 토론자로 참석해 다자주의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면서 한국의 기여 내용 등에 대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었다"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메시지를 전달하고 비무장지대(DMZ)의 국제평화지대화 구상에 대해 국제사회의 지지를 견인할 기회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뮌헨안보회의의 주요 의제를 논의하는 세션인 '세계의 비(非) 서방화 : 변화하는 국제질서 내 다자주의'의 토론자로 참석했다.

이 밖에 강 장관은 P4G의 중요성을 알리면서 참석을 독려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P4G는 민관 파트너십으로 녹색 성장, 지속가능발전, 파리기후변화협정 달성을 가속하려는 취지로 출범한 국제적 연대로, 오는 6월 29∼30일 서울에서 제2차 P4G 정상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강 장관은 이번 뮌헨안보회의에서 이틀간 10여 건의 다자 및 양자 회담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