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10일 홍준표 전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에 대해 ‘고향 출마 불가’ 방침을 사실상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공관위는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 외에 다른 광역단체장 출신 중량급 인사들도 출마 희망 지역이 아닌 곳에 전략 공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 공천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공관위는 이날 회의를 열고 당의 ‘험지’ 출마 요구를 거절한 중진을 컷오프(공천 배제)할지 여부 등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나는 두 분에게 (요구안을) 던졌으니, 그분들이 어떤 식으로든 답을 해오지 않겠느냐”며 “내일까지 기다리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를 만나 ‘수도권 험지 출마’를 요청했으나 두 사람은 거부했다. 홍 전 대표는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에서, 김 전 지사는 경남 산청·함안·거창·합천에서 각각 선거를 준비하고 있다.

홍 전 대표와 김 전 지사는 이날 “수차례 당을 위한 희생을 해왔다”며 재차 험지 출마 거부 의사를 밝혔다. 홍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나는 지난 25년간 흔들림 없이 이 당을 지켰고, 당을 위해 수없는 희생적 결단을 했다”며 “고향 출마 한 번쯤은 해도 될 자격이 있다. 그만 놓아 달라”고 밝혔다. 김 전 지사도 페이스북에 “공관위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고향 분들과의 마지막 약속을 꼭 지키고 싶다”고 썼다.

공관위는 이날 다른 광역단체장 출신 인사들의 출마 지역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갔다. 한 공관위원은 “당 대표급 인사뿐 아니라 광역단체장 출신 인물도 전반적인 선거 전략 속에서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김기현 전 울산시장, 유정복 전 인천시장 등 광역단체장을 지낸 일부 인사는 공천 신청 지역이 아닌 곳에 ‘투입’될 가능성이 있다.

공관위는 이날 한국당이 영입한 태영호 전 주영(駐英) 북한 공사와 ‘의사 출신 검사’로 알려진 송한섭 변호사를 서울 지역구에 출마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공관위원장은 “그동안 탈북민은 주로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했는데, 태 전 공사처럼 지역구에서 당당히 유권자 심판을 받겠다고 자처한 사람은 처음”이라고 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