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강제동원 조선인 유골발굴 이틀째…범위 확대해 작업
"태평양 타라와섬 한국인 전사자 유해 4월 말 봉환 추진"
정부 당국자 "오키나와 유골 나오면 일본에 즉시 협력 요청"
일제 강점기 전사한 조선인 징용 피해자의 유해 발굴이 일본 오키나와(沖繩)에서 진행 중인 가운데 한국 정부는 유골이 발견되면 일본 정부와 협력해 대응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황동준 행정안전부 과거사 관련 업무 지원단 강제동원희생자 유해봉환과장은 이와 관련해 "유골이 나오면 일본에 즉시 협력을 요청할 것"이라고 10일 말했다.

한일 시민단체 등이 발굴 작업을 하는 일본 오키나와(沖繩)현 모토부초(本部町)의 한 주차장 부지에서 연합뉴스 및 시민단체 관계자와 만난 황 과장은 유골이 나올 경우 외교부 등을 통해 일본 정부에 협의를 요청할 것이며 논의 과정에서 유골 발굴 주체인 양국 시민단체를 배제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만약 발굴 과정에서 유해가 무더기로 나오면 (히코산마루[彦山丸]호 피격 사건 희생자인 것이) 거의 분명하다"며 "행정안전부와 외교부(한국 측), 후생노동성과 외무성(일본 측)이 와서 공동으로 감식을 해야 한다"며 "(유골에서) 동시에 (검체를) 떼고, 정보를 공유하며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1945년 5월 미국 잡지 '라이프'에 실린 묘표(墓標, 사망자의 이름 등을 적어 무덤 앞에 설치한 표시물) 사진, 주민 증언, 일본군 관련 기록 등에 비춰봤을 때 현재 발굴 작업이 진행 중인 장소 혹은 근처에 일본군 군속(軍屬, 군무원에 해당)으로 동원된 김만두(1921년생, 경남 출신) 씨와 명장모(1918년생, 전남 출신) 씨의 유해가 매장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시민단체들은 판단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 "오키나와 유골 나오면 일본에 즉시 협력 요청"
황 과장은 이번 발굴은 매장 추정지 및 사망자 신원 파악, 유족 DNA 정보 확보 등의 조건이 갖춰진 상태에서 실시하는 것이며 이런 사례가 일본에서는 "처음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 정부도 매우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사단법인 평화디딤돌(한국), 모토부초 겐켄(健堅)의 유골을 고향에 돌려보내는 모임(이하 일본), 동아시아시민네트워크 등 한일 양국 시민단체로 구성된 '겐켄 유골발굴 공동실행위원회'(위원회)는 발굴작업 이틀째인 이날 발굴 범위를 확대했다.

발굴지의 경계선을 남쪽으로 조금 넓혀 유해 찾기에 나선 것이다.

한국 측 전문가로 발굴에 참여 중인 박선주 충북대 고고미술사학과 명예교수는 주민의 증언이 엇갈리는 점, 전날 발굴로 드러난 바위 모양, 항공 사진 등을 토대로 분석해보니 애초에 위원회가 판단한 장소 외부에 유골이 매장됐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정부 당국자 "오키나와 유골 나오면 일본에 즉시 협력 요청"
이런 가운데 일제강점기에 중부 태평양 섬 타라와로 동원됐다가 사망한 한국인 전사자의 유해가 곧 한국으로 봉환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애초에 다음 달 유해를 봉환하려고 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사태 등을 고려해 4월 말께 봉환하는 방향으로 추진 중이라고 황 과장은 전했다.

봉환될 유해는 이른바 '타라와 46번'이라고 불린 희생자이며 DNA 검사를 통해 유족이 확인됐다.

정부는 고인의 둘째 아들이 타라와로 직접 가서 사망 장소 등을 살펴보게 하고 유해를 봉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