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이번주부터 여론조사를 통해 4·15 총선 후보자의 적격성 검증에 나선다. 총선이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정당들이 본격적으로 ‘공천 물갈이’에 나선 것이다.
< 언론인 출신 4명 민주당 입당 >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오른쪽 두 번째)을 포함해 언론인 출신 4명이 2일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왼쪽부터 한준호 전 MBC 아나운서, 박무성 전 국제신문 사장, 고 전 대변인, 박성준 전 JTBC 보도총괄 아나운서팀장.  /연합뉴스
< 언론인 출신 4명 민주당 입당 >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오른쪽 두 번째)을 포함해 언론인 출신 4명이 2일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왼쪽부터 한준호 전 MBC 아나운서, 박무성 전 국제신문 사장, 고 전 대변인, 박성준 전 JTBC 보도총괄 아나운서팀장. /연합뉴스
2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이날부터 오는 6일까지 총선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부 지역에 따라 조사 시기가 3~6일, 2~5일 등으로 조정될 수 있다.

민주당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는 당원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다. 공천 종합평가에서 40%의 점수 비중을 차지한다. 정체성(15%), 기여도(10%), 의정활동 능력(10%), 도덕성(15%), 면접(10%)에 비해 공천 종합평가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월등히 높다. 이뿐만 아니라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상대방과의 격차가 20%를 넘으면 경선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단수 공천을 받을 수 있어 하위 후보자의 ‘컷오프(공천 배제)’ 기준이 될 수 있다.

자유한국당도 2월 첫 주부터 현역 의원 컷오프를 위한 여론조사를 한다. 일반 유권자와 당원을 상대로 현역 의원의 후보 적합성과 재당선 가능성 등을 묻고 결과를 토대로 컷오프 대상을 추리기 위해서다. 한국당은 여론조사 결과와 함께 20대 국회 원내대표들의 개별 의원 평가, 의정활동 평가, 해당 행위 이력, 당 지지율과 개인 지지율 비교 평가 등을 기준으로 컷오프를 결정한다.

한국당은 앞서 당 총선기획단이 정한 ‘현역 의원 3분의 1 컷오프’를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달 31일 대구·경북(TK) 지역과 부산·경남(PK) 지역 컷오프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이들 지역의 컷오프 비중이 절반을 넘을 수 있다고 밝혔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