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논란인사' 거취 고민…검증위, 오늘 김의겸 적격여부 결론 낼듯
이날 지역구 후보 공모 마감·하위 20% 개별 통보…추가 불출마 전망
또 '미투' 덮친 여당…원종건 자격반납으로 총선 영향 차단 주력
더불어민주당이 4·15 총선을 앞두고 야심 차게 영입한 인재 2호 원종건(27) 씨에 대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폭로로 대형 악재를 맞았다.

원씨가 미투 폭로가 나온 지 하루 만인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영입인재 자격 자진 반납을 선언하는 등 당은 이번 악재가 총선에 미칠 영향을 조기에 차단하는 데 부심하고 있다.

민주당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 민병두 의원, 정봉주 전 의원 등에 대한 미투 폭로로 이미 여러 차례 타격을 받은 바 있다.

지난 2012년 총선 때는 김용민 씨의 막말 파문을 제때 정리하지 못해 선거판 전체에 영향을 준 뼈아픈 기억도 있다.

이 때문에 전날 원씨에 대한 미투 폭로 글이 인터넷에 게시된 후 당은 밤늦게까지 원씨와 입장을 조율하며 신속한 대응을 준비했다.

원씨가 "올라온 글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의혹을 부인하면서도 자격 반납과 총선 불출마를 결정한 배경에는 진실 공방이 총선까지 이어져 계속 논란이 될 가능성을 아예 막아야 한다는 판단이 깔렸다.

그러나 그간 호평을 받아 온 민주당의 총선 인재영입은 이번 논란으로 흠집이 났다.

원씨의 자격 반납 이후 여파가 계속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20대 남성 지지율이 낮다고 '이남자'(20대 남자)로 영입한 원씨가 이런 문제를 일으켰으니, 이제는 여성 지지율까지 까먹게 생겼다"며 "총선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과거 미투 논란에 직면했으나 이번 총선을 준비하는 당내 인사들에 대한 야당의 공세도 예상된다.

당장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2018년 미투 폭로에 의원직 사퇴서를 냈다가 이를 번복한 민주당 민병두 의원을 겨냥해 "민 의원 페이스북에 '나에게 눈을 뜨게 해준 원종건'이라는 글을 올렸다가 미투 의혹이 제기된 전 여자친구 글이 인터넷을 달구자 이 글을 비공개로 전환했다"며 "미투는 미투끼리 통하는가 보다"고 비판했다.

또 '미투' 덮친 여당…원종건 자격반납으로 총선 영향 차단 주력
총선에 미칠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민주당은 원씨 이외의 다른 '논란 인사', 즉 민병두 의원, 정봉주 전 의원 등에 대해 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나설 것으로 보인다.

'세습 공천'이라는 지적을 받은 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 문석균 경기 의정부갑 지역위원회 상임부위원장은 당과의 교감 끝에 이미 불출마를 결정했다.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사퇴한 후 총선 출마를 선언해 당 안팎의 우려를 사고 있는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과 관련한 문제도 금명간 결정될 전망이다.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이날 오후 회의에서 김 전 대변인의 후보 적격 여부 심사를 마무리 지을 것으로 보인다.

설훈 최고위원이 김 전 대변인을 두고 공개적으로 "용기 있게 정리하고 당에 누를 덜 끼치는 쪽으로 결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고 말하는 등 당내에서는 '당이 부담을 안아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힘을 받고 있다.

반면 한 의원은 "김 전 대변인이 부동산 전문 투기꾼도 아니고, 국민의 비판적인 여론에 바로 내려놓고 시세차익도 반환하겠다고 하지 않았느냐. 문제가 없다고 본다"며 '옹호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검증위 내부에서도 의견이 갈리면 김 전 대변인 적격 여부는 표결에 부칠 가능성이 있다.

다만, '논란 인사'와 관련해 '명분'만 따지기보다는 실제 지역 당선 가능성이라는 '실리'를 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우상호 의원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문 부위원장과 김 전 대변인을 언급하며 "한 석이라도 더 얻는 게 소중한데 그 지역의 민심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경선을 통해 당원과 유권자에게 맡겨보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공천 심사와 경선에서 불이익을 받을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당사자에 대한 통보도 이날 진행된다.

설 연휴 전 사실상 당사자 통보가 이미 이뤄진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날 공식 통보 절차를 마치면 결과가 공개되지 않더라도 불출마를 선택하는 의원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날 공천관리위원회의 지역구 후보 공모가 마감되는 만큼, 공모를 신청하지 않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총선 출마를 포기하는 현역 의원도 나올 수 있다.

선거대책위원회는 다음 주께 출범할 예정이다.

또 '미투' 덮친 여당…원종건 자격반납으로 총선 영향 차단 주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