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가 23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여행경보 2단계인 ‘여행자제’를 발령했다. 우한을 제외한 후베이성 전역엔 여행경보 1단계인 ‘여행유의’를 발령했다.

외교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지난 12월 우한시에서 최초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급증 추세에 있고, 1월 23일부터 우한시에서 출발하는 항공편 이륙 및 우한 시내 대중교통 운영 중단 등 중국 당국의 조치를 감안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또 “우한시에 체류 중인 국민들은 신변안전에 특별히 유의하고, 이 지역을 여행할 예정인 국민들은 여행 필요성을 신중히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여행경보 1단계 ‘남색경보’로도 불리며 신변안전 및 여행 유의가 내려진다. 2단계는 ‘황색경보’로 신변안전 특별 유의, 여행예정자들의 여행 필요성 신중 검토가 지시된다. 3단계인 ‘적색경보’는 철수권고로, 체류자들은 긴급 용무가 아닌 한 철수해야 하고, 여행 예정자는 여행을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한다. 4단계인 ‘흑색경보’가 내려진 지역은 체류자들은 즉시 대피 철수해야 하고, 여행이 금지된다.

외교부는 “향후 우한시 및 후베이성 지역의 보건 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여행경보 추가 조정 필요성을 지속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