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4·15 총선을 90여 일 앞두고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통합 논의에 공식적으로 착수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새보수당 측이 요구해온 ‘보수재건 3원칙’ 수용을 시사했고, 하태경 새보수당 책임대표가 이를 받아들였다. 이들은 총선 전 통합신당을 창당한다는 대원칙에도 동의했다.

황 대표는 13일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외부에 구성된 혁신통합추진위원회가 저희도 동의한 보수·중도통합의 6대 원칙을 발표했다”며 “여기엔 새보수당의 요구가 다 반영됐다”고 말했다. 황 대표가 6대 원칙에 ‘동의했다’고 언급한 것은 새보수당의 ‘보수재건 3원칙’ 수용 요구 이후 처음 나온 발언이다.

유승민
새보수당 재건위원장
유승민 새보수당 재건위원장
6대 원칙에는 혁통위가 합의한 사항으로 △탄핵이 장애물이 돼서는 안 된다 △대통합의 원칙은 혁신과 통합 △새로운 정당을 만든다 등의 조항이 포함돼 있다. 새보수당의 보수재건 3원칙 중 △탄핵의 강을 건널 것 △개혁보수로 나아갈 것 △새집을 지을 것 등과 비슷한 내용이다. 한국당에선 이양수 의원이, 새보수당에선 정병국 의원이 혁통위 연석회의에 참석해 이 같은 원칙에 동의했다.

한국당은 이날 최고위에 이 6대 원칙을 보고했고, 최고위원들이 동의하는 절차를 거쳤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참석자 모두가 큰 틀에서 (6대 원칙에)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공식 의사결정기구인 최고위에서 새보수당이 요구한 보수재건 3원칙을 사실상 받아들이겠다고 밝힌 것이다.

하 책임대표는 곧바로 기자회견을 열어 “황 대표와 한국당 최고위가 합의한 내용은 새보수당의 ‘3원칙’을 수용한 것”이라며 “양당 간 대화를 시작하겠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의 3원칙 수용에 대해 “보수 재건과 혁신 통합으로의 한걸음 전진”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총선을 앞두고 보수진영의 통합신당 창당 추진 논의가 빠르게 진전될 가능성이 커졌다. 양당이 공식적으로 대화에 나서기로 한 것은 지난해 11월 황 대표가 ‘보수통합기구’를 만들자고 제안한 지 약 두 달 만이다. 새보수당이나 한국당의 비례정당 당명을 바꿔 통합신당으로 추진하는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다.

갈등의 불씨는 남아 있다. 새보수당 측이 통합 논의의 대상은 한국당뿐이라고 선을 그으면서다. 하 책임대표는 “한국당과의 협상은 ‘원 트랙’으로 양당 협의”라며 “거기(혁통위)에 참가하는 여러 주체가 다 통합 대상은 아니다”고 말했다. 혁통위 참여가 예상되는 ‘미래를 향한 전진4.0(전진당)’과 ‘이정현 신당’은 물론 우리공화당 등을 논의 대상에서 배제한 것이다.

이는 한국당이 강조해온 ‘빅텐트론’과는 다른 의견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새보수당이 지분 확보에 나선 것 같다”고 말했다.

혁통위 역할과 관련해서도 하 책임대표는 “자문기구라고 본다”며 “성격과 역할에 대해 합의한 뒤 참여하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통합이 논의될 플랫폼이 시민단체가 주도하는 혁통위가 아니라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양당 협의체여야 한다는 주장을 내비친 것이다.

각 당에서 반발이 나올 가능성도 적지 않다. 당장 황 대표는 통합 반대론자들의 반발을 뚫어야 한다. 한국당 내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탄핵의 강을 건너는’ 통합에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 책임대표는 “아직 (한국당이) 뜨뜻미지근한데 당내 혁신통합에 반대하는 세력을 의식한 것 아닌가 싶다”며 “한국당이 흔들리지 않고 혁신통합의 길을 가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보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새보수당 내부에서도 이견이 표출됐다. 이준석 새보수당 젊은정당비전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창당한 지 1주일이 지났는데 이런 협의를 진행하느냐”고 지적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