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가 7일 국회 바른미래당 대표실을 찾아 손학규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새로운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가 7일 국회 바른미래당 대표실을 찾아 손학규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7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예방했다.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었던 하 대표는 지난해 4월부터 손 대표의 퇴진을 주장하며 갈등을 겪다 지난 3일 탈당했다.

지난 5일 새보수당 초대 대표로 선출된 하 대표는 이날 인사차 손 대표를 찾았다. 하 대표가 손 대표를 만난 건 탈당 후 처음이다.

손 대표는 웃으며 하 대표를 맞았다. 손 대표는 "새보수당 창당을 축하한다"면서 "하 대표의 건승을 기원한다"고 했다.

하 대표는 "손 대표를 인간적으로는 좋아하고 존경한다"면서도 "어느 시점부터 '우리가 정치적으로는 가는 길이 좀 다르구나'라는 걸 확인했고, 저희들은 '보수 쪽에서 확실히 바꿔보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새보수당을 만들었다"고 했다.

하 대표는 "(바른미래당 시절) 과거의 불편한 일 때문에 관계가 악화된다든지 그런 것은 아닐 것이라는 걸 익히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 대표가 새보수당의 1호 법안인 청년병사보상3법에 대해 설명하려하자 손 대표는 "나한테 인사하러 왔으면서 기자회견을 한다"고 핀잔을 줬다.

하 대표는 급히 발언을 마무리하고 두 사람은 비공개 회동을 했다. 그런데 하 대표는 이날 만남이 비공개로 전환하자마자 밖으로 나왔다.

통상 예방 때는 모두발언 이후 비공개 회동에서 격려나 당부의 말 등을 주고받는 것이 관례다. 하 대표는 기자들에게 "무슨 따로 할 말이 있겠나. 바로 나왔다"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