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의 ‘비례 위성 정당’ 창당이 가시화하면서 어수선한 당내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비례대표 정당을 등록할 수 있도록 실무적인 작업을 마쳤다. 지난주에는 창당 발기인 동의서 서명도 받았다. 아직 비례 정당 당명은 정하지 않았다. 한국당 관계자는 “비례 정당이 한국당의 위성 정당이라는 것을 유권자들이 직관적으로 알아챌 수 있도록 당명을 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 내에서는 소속 의원 30여 명을 비례 정당으로 옮겨 ‘원내 3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내년 총선에서 비례대표 정당 투표용지 두 번째 칸(첫 번째는 더불어민주당)에 한국당 비례 정당이 자리해야 유권자들이 헷갈리지 않기 때문이다.

문제는 한국당 내에서 누가 비례 정당으로 옮기느냐다. 선거법 개정에 따른 의석수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례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공감대는 형성돼 있지만, 정작 당을 옮기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현역 의원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한국당 3선 의원은 “10년 넘게 공들여 닦은 지역구를 버리고 비례대표로 출마하는 게 적절한지 의문스럽다”고 했다.

현 비례대표 의원이 내년 총선에서 또다시 비례대표 의석을 차지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국당 관계자는 “그렇다고 공천에서 낙천한 인물이나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에게 비례대표 후보를 줄 수는 없지 않으냐”고 했다.

한국당 지도부는 이 같은 논란을 의식해 최근 비례 정당 창당과 관련한 정보를 언론에 일절 발설하지 말라는 함구령을 내렸다. 황교안 대표도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비례 한국당과 관련한 질문에 “여러 가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