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청 을지로 민생현안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청 을지로 민생현안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 협의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협상에 대해 원점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다시 협상을 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이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서 "패스트트랙 협상이 난항에 직면했다"며 "4+1 협의체를 재가동 하기 위해 원내대표급 회동이 가능한 지 다시 타진하는 방안을 모색해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왜 처음 이 길을 (우리가) 나섰는지 돌아보며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선거개혁과 검찰개혁에 대한 초심보다는 서로의 주장이 더 앞서는 경우가 많아져 원점에서 다시 출발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의 명령을 절박히 되새겨 조금 늦더라도 바른 길을 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4+1 협상 외에도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협상을 통한 민생입법과 개혁입법의 길이 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끝까지 노력해 국민들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4+1 협의체'를 통한 합의한 도출에 난항을 겪자 군소 야당을 상대로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을 원안대로 상정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그동안 4+1과의 선거법 개정안 합의에 이르지 못함에 따라 선거법 관련 조정을 더 이상 추진하지 않겠다"며 "원안을 바탕으로 조정안을 만드는 데 실패해 합의에 이르지 못한다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건 원안을 표결하는 것뿐"이라고 했다.

한편 16일 오전 11시 예정됐던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은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가 불참을 선언하면서 무산됐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