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대변인은 검찰 수사관 A씨의 죽음에 애도를 표했다. 그러나, 아직 사라지지 않은 오해와 억측에 관해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고 대변인은 검찰 수사관 A씨의 죽음에 애도를 표했다. 그러나, 아직 사라지지 않은 오해와 억측에 관해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검찰 조사를 앞두고 극단적 선택으로 고인이 된 검찰 수사관 A씨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엉뚱한 사람을 죄인으로 몰아갔던 것에 대한 미안함의 표현도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고 대변인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는 소중한 생명 하나를 잃었다”며 “고인을 잃기 전 그를 둘러싼 각종 의혹은 들불처럼 번져갔다”고 했다. 그는 현재 A씨와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해선 “그 생명의 빛이 완전히 꺼져버린 후에도 오해와 억측은 브레이크 고장난 기관차처럼 거침없이 질주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청와대 자체 조사 결과브리핑을 하면서 고인이 김기현 비리 의혹사건과는 무관하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고인을 의혹 덩어리로 몰아간 이들이 있었다"며 "엉뚱한 사람을 죄인으로 몰아갔던 것에 대한 미안함의 표현도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고 대변인은 “대변인이 아닌 청와대 동료 고민정으로서 꼭 전하고 싶었다”며 “마음이 쓸쓸하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5일 ‘하명수사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검찰 수사관 A씨의 휴대전화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재신청하겠다고 했다. 전날에는 검찰이 경찰이 신청한 압수수색 영장을 기각한 바 있다.

김지현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