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한 청와대의 대응에 대해 "제발 좀 이 정도에서 입을 닫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5일 방송된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논란과 관련한 청와대의 브리핑에 대해 “청와대가 검찰 대변인도 당 대변인도 피의자 대변인도 아닌데 시시콜콜 이렇다 하다가 오히려 더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검찰 수사중인 사안에 대해 청와대가 자체 조사를 했다면 내부의 대처방안으로 참고하면 되는 것이지, 몇 번씩 발표하고 또 그 내용도 보도를 보면 당사자들의 발표와도 다르다”며 “검찰에게는 피의사실을 공표하지 말라고 하고 청와대는 다 발표하면 일부 야당에서 바라볼 때 검찰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준다는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가짜 뉴스가 너무 많아서 대응하는 것이라고 한다’는 진행자의 질문에 박 의원은 “가짜 뉴스는 수사로 밝혀야지 청와대가 발표한다고 믿느냐”며 “심지어 진보 언론까지도 청와대의 그러한 시시콜콜 발표에 대해서 지적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저는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협조해왔다. 진보 정권의 재창출을 위해서 우리가 함께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면서도 “이렇게 청와대가 서툴러가지고 오히려 타는 불에 기름을 끼얹고 있지않나”라고 비판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첩보를 청와대 행정관에게 전달한 송병기 울산 부시장이 전날 청와대 발표와 엇갈린 기자회견을 하면서 국민의 의혹은 더 커졌다.

송 부시장은 2017년 말 청와대 행정관과 안부 통화를 하다 떠도는 이야기를 했고 문자를 보냈다고 하면서 'SNS 제보'라는 청와대 발표와 다른 발언을 했다.

청와대는 당초 '캠핑장에서 만나 알게 된 사이'라고 했지만 이 역시 사실이 아니었다.

자유한국당은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송병기 부시장 송철호 시장, 당시 청와대 조국 수석, 백원우 비서관, 박형철 비서관, 이광철 비서관 등 6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